News >

핫이슈

2016-04-18 Mon

[2016 4월] Gel Lamp Tip


 


젤 램프의 비밀, 똑바로 알고 사용하세요! 젤 램프에서 발생하는 자외선 불빛이 피부암 유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 때문에 숍주들 입장에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젤 램프가 안전한 것인지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또한 젤 램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할 터. 따라서 <네일티비>에서는 젤 램프에 관한 몇 가지 궁금증을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했다. 젤 램프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꼭 확인할 것.
Editor Lee Eun Soo Advice Woo Mi Hee (estemio)
 

Q 네일숍에서 사용하고 있는 젤 램프, 젤 램프란 무엇인가요.

A 일반 네일 매니큐어는 시간이 지나면 희석제가 증발하여 건조가 되는 방식이지만 젤 네일은 적절한 파장의 광선에 노출됐을 때 건조(경화)가 됩니다. 즉 젤 네일은 빛(파장)을 쏘여서 젤을 굳히는 경화의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경화할 수 있게 하는 기계가 젤 램프입니다.



Q 젤 램프의 종류가 궁금합니다.

A 젤 램프는 총 3가지로 분류되며 정확한 명칭은 수은 UV 램프, UV LED 램프, CCFL 램프 입니다. 현재 네일 업계에서는 수은 UV 램프를 UV 램프로 불리며 UV LED 램프는 LED 램프로, CCFL 램프의 경우 UV LED 겸용 램프로 불리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수은 UV(업계에서 UV 램프로 불리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전통적으로 수은이 들어간 램프를 UV 램프라고 합니다. UV 램프는 인체에 유해한 UV-B와 UV-A 방출되는 280-400NM 사이의 인체 유해한 파장을 사용합니다(표 참조). 램프 수명이 짧아 자주 교환해 주어야 하고, 큐어링 시간이 길며, 에너지 소비율 또한 높습니다. 수은 램프에 비해 LED의 단가가 높아 가격적인 측면으로 과거의 개발된 제품입니다.


 

Q 최근에 출시해 각광받고 있는 LED 램프는 무엇인가요.

LED 반도체를 사용한 램프를 UV LED 램프라고 합니다. UV- A에 가까운 405NM 파장대를(인체에 안전한 영역) 사용합니다.(표 참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큐어링 시간이 짧고, 소비 전력이 낮아 에너지 효율면에서 월등하고 전자파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수은이 들어있지 않아 친환경적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최근 모든 전구를 LED로 바꾸는 이치와 같습니다. 또한 LED가격의 하락으로 UV LED 젤 램프 출시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Q 최신 UV, LED 겸용 젤 램프는 무엇인가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은 UV 램프 + UV LED 램프 겸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다양한 파장대를 사용하여 UV와LED를 사용할수 있지만 수은 램프로 인해인체에 유해한 파장에 노출되어 있습니다.이 제품은 CCFL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은 CCFL 제품입니다. CCFL (COLD CATHODE FLUORESCENT LAMP)로써 예전에 컴퓨터 모니터와 기존액정 텔레비전의백라이트등 산업용으로 널리 보급된 형광등(수은)방식의 램프입니다. CCFL는 가열하지 않고 전자를 방출해 열화가 적고 긴 수명이 장점입니다. 특정 색상과 특정 파장에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조악하게 만든 중국산보다는 한국에서 만든 견고한 제품이 좋습니다.



Q 젤 램프가 피부암을 유발시킨다고 하는데, 과연 인체에 무해한가요.

젤 램프가 피부암을 일으키는 것은 과거의 개발된 280-400NM 파장대로 경화되는 수은 UV 램프등의 기계 입니다. 인체에 무해한 파장대를 사용하면 피부암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Q 젤 램프의 올바른 사용 방법이 있다면.

젤 램프의 제품 규격을 꼼꼼히 체크하시고 단순히 젤이 구워지는 것뿐만 아니라 파장대를 꼼꼼히 체크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가지고 있는 젤 네일 제품도 어떤 파장대를 가지고 있는지 꼼꼼이 체크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또 일부에서는 로션 마사지를 받는 대신 선크림을 바르거나 끝을 잘라낸 자외선 차단 장갑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Q 젤 램프의 파장대에 대해 알려주세요.

젤 네일은 아크릴 계열의 성분과, 황화제, 광개시제, 셀룰로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노머에 따라 젤의 밀도를 결정할 수 있고 광개시 함유로 적절한 파장의 광선에 노출되었을 때 젤을 경화시키는(중합반응)이 발생됩니다. UV의 연쇄반응을 개시 시키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성분인 광개시제가 필요합니다. 광개시제에 따라 경화의 파장이 결정됩니다. 소프트젤이 출시되기 전에는 대부분 통 젤이 사용 되어왔습니다. 과거의 통 젤의 함유된 광개시제는 수은UV 램프에서 구워지는 파장의(280-400NM) 첨가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출시된 통 젤 또는 280-400NM 파장대의 제품은 UV LED 젤 램프와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최근 보편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400-405NM 파장을 가지고 있는 젤 네일 제품은 UV 수은 램프에 경화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400-405NM 광개시제를 함유하고 있는 젤 네일로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젤 램프 역시 400-405NM파장대의 UV LED 젤 램프로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Q 젤 램프를 구매해서 제품 규격을 보면 와트 세기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브랜드마다 와트 세기가 달리 명시되어 있는데 와트 세기가 높을수록 젤이 잘 굳는 건가요? 와트 세기가 높을수록 인체에 유해하지 않을까요.

와트 세기가 높으면 경화는 잘 됩니다. 와트 세기가 높으면 UV피부에 노출되는 출력량도 그만큼 높습니다. 또한 손톱을 경화시키는 것이지 손 전체를 큐어링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 노출이 된다면 인체에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고광량을 외치는 램프보다는 불필요한 광량을 제안하고 기능적 디자인 설계를 통해 손등 전체가 아닌 손톱만 큐어링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제품, 출력량 테스트로 적정 수치의 광량을 도출하여 짧은 시간 안에 엄지까지 완벽하게 큐어링 되는 램프가 가장 좋은 젤 램프 입니다. 최근 유럽에서는 UV 관하여 안정성평가 등급을 획득하여야 유통할 수 있습니다 IEC, IECEE(국제전기기술위원회) UV관련 광생물학적 안정성 평가 테스트를 통하여 인체의 유해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Q 끝으로 전문가님이 추천하는 젤 램프가 있다면.

인체에 무해한 파장대를 사용한 제품인지, 적정량의 와트 세기인지, 큐어링 속도가 우수한지를 판단해 최적의 젤 램프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듯 합니다. 이밖에 A/S 가능 여부와 안전인증 유무 여부 (전자파(KC) 인증, UV안정성 평가(IEC, IECEE 인증여부)를 받은 제품이라면 믿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

(0)